티스토리 뷰
ldl-cholesterol은 혈관벽에 과도한 콜레스테롤 침착을 유발시켜 동맥이 굳어지게 되며, 혈류에 영향을 끼치며 심장질환, 심혈관질환 등을 유발시키는 콜레스테롤로 수치가 높으면 좋지 않은 나쁜 콜레스테롤 입니다.
hld-cholesterol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지만 ldl-cholesterol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는데요. ldl-cholesterol의 정상 수치는 100mg/dl 미만으로 간주하며,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dl 미만 입니다.
ldl-cholesterol이 100mg/dl 이상으로 넘어가게 되면 경계치가 되는데요. ldl-cholesterol 검사를 받으실때는 혈당검사보다 더욱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지질 검사를 받으신다면 적어도 9시간 ~ 12시간의 공복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에는 음식과 연관이 많습니다. 체내의 콜레스테롤 70% 정도는 간에서 스스로 합성하며, 성인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콜레스테롤 양은 약 30%로,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ldl-cholesterol 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으시다면 충분히 식습관 개선, 운동량 증가 등의 생활 패턴 개선으로 노력을 통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한데요. ldl-cholesterol 낮추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dl-cholesterol 낮추는법
우선 ldl-cholesterol 수치를 낮추시기 위해서는 음주와 담배는 자제하셔야 하며,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삼겹살, 베이컨, 케이크, 쿠키, 도넛, 라면, 스낵류, 믹스커피 등 입니다.
단, 육류를 섭취하실때는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신다면 식이섬유에 의해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시켜 콜레스테롤 합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역시 ldl-cholesterol 수용체의 활성화와 수를 증가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단조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더욱 빨리 ldl-cholesterol 수치를 낮추실 수 있는데요. 매일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30분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빨리 걷기, 조깅 등의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으며, ldl-cholesterol 수치를 낮추어주고 hdl-cholesterol 수치를 증가시켜줌과 동시에 체중 감량으로 지질 대사에 더욱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데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요.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은데 ldl-cholesterol 수치가 높으시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hdl-cholesterol 수치는 40mg/dl 이상이어야 정상인데요.
hdl-cholesterol 수치가 1mg/dl 씩 줄어들때마다 협심증의 위험도는 2%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ldl-cholesterol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이 끈적해져 혈액순환 및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만약 ldl-cholesterol 수치가 160mg/dl 이상으로 수치가 넘어갈 경우 약물요법을 병행하게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식단 및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 조절을 하는 등 식습관 개선 및 신체활동을 통해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방식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약물 처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ldl-cholesterol 정상수치, 낮추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남겨주시고 공감 한 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