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관절이란 엉덩이의 관절 또는 오른쪽과 왼쪽의 골반과 넓적 다리뼈를 연결하는 관절을 칭하는데요. 고관절을 수술하실때는 보통 전신마취가 아닌 하반신마취로 진행됩니다.
고관절 수술을 하신 후 회복기간 도중에 걷는 것은 수술 후 바로 진행할 수는 있지만 수술후 안정을 취하시고 재활운동을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안전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고관절 수술후 회복기간과 재활운동, 일살생활 가능시기 등에 대해서 아래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 수술후 회복기간
고관절 수술 이후에는 하체의 근육이 많이 감소하였을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바로 걷는 등의 행위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하루 정도 안정을 취하시고 이후 목발을 짚으시고 천천히 걷는 재활운동을 전문가와 함께 해주시면 좋은데요. 의사 또는 물리치료사와 함께 고관절 주변 근육강화 운동과 근육 강화 운동을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2~3일이 경과하신다면 움직임은 더욱 수월해지시며 퇴원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퇴원을 하셔도 3~6주 정도 운전을 하실 수 없습니다.
만약 통증이 지속되신다면 재활센터에서 도수치료 및 재활운동을 받으면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로 하게 됩니다. 고관절 수술후 재활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고관절 수술 후 재활 기초 매뉴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술 이후 약 5~7일 정도가 지나셨다면 절개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며 상처 부위로 크림 또는 로션 연고 등을 자주 발라주며, 절개부위 근처로 통증이 심하시다면 얼음찜질을 10분 ~ 20분 정도 해주시고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재활운동도 틈틈히 해주셔야 합니다.
수술 후 약 2주정도가 지나시면 절개부위를 꿰메신 부위의 실밥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밥을 만약 제거하셨다면 하루 이틀 경과를 지켜보신 후 샤워나 목욕을 해주셔야 합니다.
대부분은 수술 이후 한달에서 한달반 정도가 지나신다면 운전이나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약간씩의 불편함과 통증은 유발 될 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술 이후 3개월이 경과하셨다면 불편함 및 고통이 사라져 있을텐데요. 붓기도 가라앉았으며, 신체활동도 활발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근력이 약해지시면 다시 통증이 재발할 수 있기때문에 늘 재활운동을 틈틈히 해주시고 얼음찜질도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고관절 수술후 회복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시고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