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국민이시라면 우리나라의 의료서비스가 해외와 비교하였을때 매우 좋은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요. 산정특례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산정특례는 암, 희귀 환자 등의 보험료를 부담해주는 매우 유용한 제도인데요. 오늘은 산정특례 대상질병 특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정특례 대상질병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암환자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 대부분이 불규칙한 생활식습관으로 인해 암 발생률이 많이 올라간 것인데요.
이에 따라서 의료비를 지급해주는 제도가 바로 산정특례 제도인데요. 산정특례 적용 대상질병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암
산정특례 대상질병 첫번째로는 암환자 입니다. 암환자를 대상으로 국가에서는 95%의 진료비를 부담해주고 있으며, 해당 특례기간은 최대 5년 입니다.
2. 희귀질환
희귀질환 역시 산정특례 대상질환으로, 다양한 희귀질환이 존재하는데요. 희귀질환 판정을 받으신 경우에는 국가에서 90%의 진료비를 부담해주며 특례기간은 5년 입니다.
3. 중증난치질환
다음은 중증난치질환입니다. 이 질병의 의료비 역시 국가에서 90%를 부담해드리며, 특례기간은 5년 입니다. 중증 치매의 나 중증화상 등에 대해서도 국가에서 95% 진료비를 부담해드리지만 특례기간은 1년 입니다.
이 외의 산정특례 대상질병으로는 심장질환, 중증외상, 뇌혈관질환, 결핵 등도 해당되는데요. 산정특례를 적용하실 수 있는 시기로는 확진일로부터 30일 이내로, 해당 의료기관을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정특례 대상질병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산정특례 외에도 지원받고 병원을 이용하실 수 있는 다양한 건강관련 정보들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람들이 많이 읽는 글